대만 이노테크 엑스포, 포스트 팬데믹 세계에 걸맞는 강력한 생태계 제시

스마트 미래로 이끄는 신기술 대거 공개

2020-09-10 09:30 출처: Taiwan Innotech Expo

타이베이, 대만--(뉴스와이어) 2020년 09월 10일 -- 1000여개 혁신 기업이 대만을 ‘스마트 미래’로 이끈다. 산업계와 학계, 각국 정부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만 이노테크 엑스포(Taiwan Innotech Expo)’가 2020년 9월 24일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 1번 홀에서 열린다.

올해의 대만 이노테크 엑스포는 ‘미래 기술’과 ‘혁신 파일럿’, ‘지속 가능성’을 테마로 ‘스마트 미래를 위한 회복력 있는 대만’을 다룬다. 대만은 이번 엑스포를 통해 다양한 거래 플랫폼을 창출하고 현지 혁신 동력과 지리적 이점을 결합하는 한편 유럽과 미국, 일본을 아세안 국가와 연결함으로써 기술 연구개발(R&D) 및 트레이딩의 글로벌 IP(지적재산권) 허브로 발돋움해 전 세계에 혁신을 전파하고 ‘스마트 가치’를 촉진할 계획이다.

빅 데이터에 힘입어 혁신과 인텔리전스 시대 포용

올해의 테마 중 하나인 ‘혁신 파일럿’은 100여개 혁신 기술을 시연하고 하이퍼 디지털화 시대로의 전환을 구체화하는 무대다. 혁신 파일럿은 하이퍼 자동화, 사물인터넷(IoT), 멀티 경험, 새로운 건강 관리 등 4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의 주제를 통해 방산 기술과 재난 관리 솔루션, 미래 모빌리티, 전염병 예방 기술 등을 조명한다.

하이퍼 자동화로 스마트 제조의 미래 견인

인더스트리 4.0(Industry 4.0)은 오늘날 제조업계에서 인기가 높은 연구 주제다. 하이퍼 자동화 섹션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제조에서부터 전통 제조의 트랜스포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머신 컴퓨팅과 인공지능(AI) 기술, 미래형 자율 기계를 결합하는 첨단 기술들을 들여다본다. 하이퍼 자동화 섹션의 목표는 혁신 기술을 활용해 전통 산업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다.

하이라이트

에이아이윈(AIWin)의 패브릭 AI-AOI

에이아이윈은 AI 기반 AOI(자동광학검사기) 시스템을 개발한 업체로서 대만 섬유 산업계의 고충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솔루션 개발을 지원한다. AI 소프트웨어와 딥러닝 기술을 결합한 AI-AOI는 픽셀당 0.014mm의 광학 해상도와 95%를 웃도는 검출율, 분당 25m의 속도를 자랑하며 어떤 결함이든 자동으로 감지한다. 에이아이윈의 AI-AOI는 여타 AI 기술과 달리 대량의 데이터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AI 모델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방폭 로봇

방폭 로봇은 폭탄 처리 전문가들을 위해 특별히 설계한 사제 폭탄 처리용 폭발물 처리(EOD) 로봇이자 디스럽터(disruptor) 기기이다. 액체 디스럽터 기기는 소량의 폭발물을 이용해 물 에너지를 끌어모아 고압 분사함으로써 폭발물 파편을 제거해 피해를 줄인다. 방폭 로봇에는 조작자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특수 설계된 로봇 팔도 탑재돼 있다. 조작자는 사용하기 쉬운 제어 패널을 사용해 방폭 로봇을 원하는 지역으로 손쉽게 배치, 폭탄을 제거하거나 액체 디스럽터 기기로 폭탄을 해체할 수 있다.

디지털 서비스에 IoT 연결해 새로운 사업 기회 창출

IoT의 세계에서는 인공 신경망을 이용해 인간과 기기의 폭넓은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를 창출하는 일이 가능하다. 디지털 거버넌스 분야에서 디지털 결제/핀테크, 5G, AI,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에지 컴퓨팅, 포그(fog)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등은 우리의 삶을 1과 0으로 구성된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시켰다.

하이라이트

5G NR 셀과 핵심 기술

대만 공업기술연구원(ITRI)과 정보산업원(III)은 5G 네트워크의 급성장에 힘입어 무선 요소와 물리 계층, L2/L3 소프트웨어, 5G 핵심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가상 5G-NR 스몰셀(small cell)을 개발했다. 3GPP 5G R15 표준을 준수하는 5G-NR 스몰셀은 O-RAN(Open RAN)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 ITRI와 III는 대만 서버·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업체들과 협력해 5G-NR 스몰셀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데 매진하고 있다. 대만은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을 통제하고 O-RAN의 사업 기회를 미리 확보함으로써 외국 업체들의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한편 글로벌 5G 장비 수출 허브로 도약할 수 있다.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매끄럽게 오가는 스마트 라이프 구축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가상 세계와 실세계가 하나가 되고 있다. 이미지 처리 및 모션 감지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교통, 환경, 가정, 웨어러블 기기, 교육 등 다양한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에서 VR/AR을 경험할 기회가 훨씬 더 많아졌다.

하이라이트

사이클 복서(Cycle Boxer)

사이클 복서는 세계 최초로 사이클링과 복싱을 결합한 운동 기구로서 육체적·정신적 건강은 물론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과학적인 대화형 펀치 패드로 뇌 반응을 훈련하면 기억력이나 반응력은 물론 눈과 손 사이의 협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운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운동 도중에는 음악이 흐르고 펀치 신호를 서로 다른 컬러로 표시하도록 설계했다.

새로운 건강 관리 기술 전진 배치

종합 건강 관리 콘셉트는 제약 및 생물의학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음식에서부터 의류, 주거지, 교통, 노화·질병·사망 관련 문제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요소를 포괄하고 있다. 기술과 서비스, 네트워크는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화를 거듭했다.

하이라이트

일회용 의료 작업복

대만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안면 마스크와 더불어 최첨단 의료 작업복을 만들었다. 마카롯 인더스트리얼(Makalot Industrial)이 일선 의료진을 위해 제조한 작업복은 이음매 봉합 강도, 인열 강도, 투습성, 정수압, 합성 혈액 침투성, 바이러스 침투성 등 다양한 P3 등급 시험을 통과했다. 해당 작업복은 소재부터 최종 생산에 이르기까지 모두 대만에서 이뤄졌다.

해외 브랜드들의 왕성한 참여

지멘스(Siemens), 코닝(Corning), 태국 국립과학기술개발청(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Development Agency, NSTD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로지텍(Logitech), 시스코(Cisco) 등의 굵직한 브랜드뿐 아니라 다양한 중소형 기업들이 이번 대만 이노테크 엑스포에 참가할 예정이다. 2020 대만 이노테크 엑스포는 세계 전역의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무대일 뿐 아니라 국경을 초월해 전 세계 IP가 한자리에 모이는 플랫폼이 될 것이다.

행사 세부 내용

2020 대만 이노테크 엑스포
일자: 2020년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위치: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 1번 홀
웹사이트: https://tie.twtm.com.tw/
주최 조직: 대만 공업기술연구원(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