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생 스스로 만드는 미래 ‘드림학기제’ 성과 발표회

지금까지 학생 1182명·지도교수 526명 참여, 프로젝트 637건 완료 등 실질적 성과 도출

2026-01-16 15:35 출처: 건국대학교

최우수상을 수상한 ‘차콜(ChaCall)’ 팀의 발표 모습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지난 1월 6일 상허연구관 123호에서 2025학년도 2학기 ‘자기설계학기제(드림학기제)’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발표회에는 총 70개 프로젝트에 참여한 150명의 학생이 참석해, 한 학기 동안 수행한 연구·창업·창작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학생들이 스스로 설계한 학습 계획과 프로젝트 수행 결과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전공과 학년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주제가 발표됐다. 프로젝트는 △지식탐구형 △창업형 △사회문제 해결형 △창작형 △기타(자율형) 분야로 나뉘어, 인문·사회·이공·예술 전반을 아우르는 학생 주도형 학습 성과가 소개됐다.

성과발표회와 함께 진행된 우수 프로젝트 시상식에는 이현숙 교무처장이 참석해 시상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도전과 성과를 격려했다. 수상작은 연구의 완성도와 문제 인식의 적절성, 사회적 기여 가능성, 창의적 기획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장현준 학생을 중심으로 같은 학부의 권동희 학생과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이현준 학생이 참여한 프로젝트 ‘차콜(ChaCall)’이 수상했다. 해당 팀은 소비자와 푸드트럭 운영자를 연결하는 ‘스마트 푸드트럭 매칭 플랫폼’을 개발해, 단순한 기능 구현을 넘어 신뢰도 기반의 예약·중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프로젝트는 실제 사용자와 운영 환경을 고려한 설계를 통해 플랫폼의 실효성을 검증했으며,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서비스 모델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론 중심이 아닌 경험형·실천형 프로젝트를 지향하며, 학생 주도의 문제 해결과 현실적인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진행됐다는 점에서 드림학기제의 교육 취지에 부합하는 대표 사례로 평가됐다.

우수상에는 융합과학기술원 융합생명공학과 임규빈 학생의 ‘E3 유비퀴틴 리가아제 TRIM21에 의한 NLRP3 인플라마좀 형성 조절 기전 연구’, 융합과학기술원 첨단바이오공학부 김수연 학생의 ‘면역세포-기질세포 상호작용 아틀라스 구축(Immune-Stromal Cell Interaction Atlas Construction)’ 프로젝트가 각각 선정돼, 기초과학 기반 연구의 학문적 완성도가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장려상은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 김주연·윤서연 학생의 ‘Lingrow(Language+Grow)’, KU융합과학기술원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윤채원 학생의 ‘N.O.V.A.(Neural Optimized Vehicle Access)’, 공과대학 화학공학부 허은진·권태윤 학생과 상허생명과학대학 환경보건과학과 박향기 학생이 참여한 ‘전기자동차 발화를 막기 위한 소화캡슐 제조’,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박성근·고정현·임강민 학생의 ‘맘편한 이동-버스 임산부 배려석 양보 알림 애플리케이션’ 등 총 4개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건국대 ‘자기설계학기제(드림학기제)’는 학생이 스스로 주제를 설정하고 학습 및 활동 계획을 설계해 실행하는 학생주도형 학점 제도로, 건국대학교가 2017년 국내 대학 중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2025학년도 2학기까지 누적 참여 실적은 학생 1182명, 프로젝트 637건, 지도교수 526명에 이르며, 학문 탐구부터 사회문제 해결, 창업, 예술 창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왔다.

건국대학교는 이번 학기부터 프로젝트의 전문성, 사회적 기여도, 창의적 기획력을 중심으로 평가 기준을 보완해 학생 개개인의 진로와 연계된 역량 강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드림학기제’는 학생이 설계하고 실행하는 혁신적 학습 모델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현숙 교무처장은 “건국대 드림학기제는 학생이 스스로 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성, 협업 역량,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대표적인 학사 혁신 제도”라며 “이번 성과발표회가 학생들의 성과를 공유하고 서로의 도전을 응원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