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중문대, 세계적 교수진과 장학 제도로 글로벌 인재 키운다

박사과정생 대상 총 23만달러 규모 장학 패키지 제공… 일대일로 국가 출신 1학년 연구 대학원생에 등록금 전액 지원

2025-10-02 17:20 출처: 홍콩중문대학교

홍콩중문대, 세계적 교수진과 장학 제도로 글로벌 인재 키운다

홍콩--(뉴스와이어)--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많은 학생에게 재정적 부담은 학문적 도전을 가로막는 큰 장벽이 된다. 홍콩중문대학교(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CUHK)는 이러한 학생들이 경제적 고민에서 벗어나 학문에 전념하고 세계적 수준의 교육 환경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홍콩박사펠로우십제도(Hong Kong PhD Fellowship Scheme, HKPFS)를 비롯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정 지원으로 확장되는 학문적 기회

먼저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는 CUHK는 우수한 박사과정 지원자를 대상으로 권위 있는 HKPFS를 운영한다. HKPFS에 선정된 박사과정생에게는 정규 학업 기간 동안 등록금이 전액 면제되며 생활비와 기숙사 지원, 여행 지원금 등 총 23만달러 상당의 경제적 지원이 제공된다.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가 지원하는 일대일로 장학금도 CUHK를 대표하는 장학제도다. 일대일로 국가 출신의 1학년 연구 대학원생 중 선발해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이 밖에도 일부 자비 부담 대학원 과정에서 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입학 장학금이 주어진다.

글로벌 도시에서 누리는 세계적 학문 환경

2026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32위를 차지한 CUHK는 모든 학생에게 연구 중심 학문 환경을 제공한다. 장학생들은 학제 간 협력 기회, 세계적 교수진의 멘토링, 최첨단 연구 인프라를 통해 학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국제도시 홍콩의 폭넓은 문화적·학문적·직업적 기회도 잡을 수 있다.

현재 CUHK는 영어로 진행되는 230여 개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며, 그중 22개 전공이 세계 상위 30위 안에 포함된다. 대표적으로 교육학 및 교육연구, 위장병학 및 간질환 분야는 세계 2위며 간호학 5위, 인공지능·컴퓨터과학 7위, 언어학 10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CUHK 교수진은 각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석학들로 구성돼 있다.

학생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CUHK

CUHK는 전 세계의 인재들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특히 브라질 출신의 박사과정 졸업생 파브리시오 올리베이라 다 실바(Fabricio Oliveira da Silva) 박사와 홍콩 출신 야신 말키(Yasine Malki) 박사과정생은 장학금과 함께 세계적 교수진의 지도, 협력적 연구 환경 속에서 눈에 띄는 학문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파브리시오 박사는 “CUHK에서의 학업은 지적 성장과 개인적 발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다. 탁월한 학문 환경, 교수진의 든든한 지원, 다양한 학생 공동체 덕분에 연구에 대한 열정을 키울 수 있었고, 국제 학회 발표와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미래를 준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야신 박사과정생도 “HKPFS 장학생으로 CUHK에서 박사과정을 밟은 경험은 매우 소중했다. 세계적 교수진의 멘토링과 학제 간 협력적 연구 환경 덕분에 학문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미래를 향한 도약

CUHK는 오는 10월 20일부터 31일까지 CUHK 대학원 가상 정보주간(Postgraduate Virtual Info Week 2025)을 개최한다. 예비 대학원생들은 이 기간 동안 대학원 과정과 장학 제도에 대한 상세 정보, 교수진 및 재학생의 경험담 등 CUHK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회를 심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CUHK 대학원 입학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홍콩중문대학교 소개

1963년 설립된 홍콩중문대학교(CUHK)는 전통과 현대를 잇고, 중국과 서양을 연결하는 글로벌 연구 중심 대학이다. 8개 단과대학에서 다양한 학부·대학원 과정을 운영하며, 유연한 학점제, 독창적인 단과대학 제도, 다문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CUHK는 다학제 연구와 국가 중점 연구실을 운영하며, 사이언스(Science), 네이처(Nature), 랜싯(The Lancet) 등 세계적 학술지에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역동적인 학문 환경은 세계 각국의 학생과 연구자를 끌어들여 진정한 국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QS(Quacquarelli Symonds)와 U.S. News & World Report 등 주요 평가 기관으로부터 꾸준히 학문적 우수성과 국제적 비전을 인정받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