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퓨처 리테일’ 3기 스타트업 모집

2025-07-01 10:34 출처: GS리테일 (코스피 007070)

서울--(뉴스와이어)--GS리테일이 AI, 데이터, DX 기반으로 유통의 미래를 설계할 유망 스타트업 발굴에 나섰다.

GS리테일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 리테일(The GS Challenge. Future Retail, 이하 퓨처 리테일)’에 참가할 스타트업을 7월 18일까지 모집한다.

올해 3회째를 맞은 ‘퓨처 리테일’은 디지털 기술 기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GS리테일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홈쇼핑 GS샵 등 핵심 사업에서 실증(PoC)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

접수는 7월 18일(금)까지이며, 8월 중 사업부 평가를 거쳐 최종 참가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11월 말까지 약 3개월간 GS리테일 여러 사업부와 PoC(Proof of Concept)를 수행하게 된다. GS리테일은 선발된 스타트업에게 기업당 최대 1000만원의 PoC 자금을 지원하고 실무 부서와의 공동 프로젝트 기회, 1:1 전문가 멘토링, 투자 검토 기회 등 폭넓은 혜택을 제공한다.

올해 진행되는 퓨처 리테일 3기는 철저히 영업 현장 니즈를 기반으로 모집 분야를 설정했다.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기반 타겟팅 고도화 △쇼핑 콘텐츠 제작 자동화 △마케팅, 고객 응대 등 운영 고도화 등에 대한 내부 수요를 확인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한 것이다. GS리테일은 기술 발전에 따라 현업 니즈도 고도화된 만큼 일정 수준의 상품화 경험을 갖춘 성장 단계(Growth Stage) 스타트업이 많이 참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퓨처 리테일 프로그램은 지난 2년간 320여 개의 스타트업과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중 11개 스타트업은 GS25, GS더프레시, GS샵의 다양한 부문과 실질적인 PoC를 진행하는 등 실질적인 협업 성과를 꾸준히 축적해 오고 있다. 특히 생성형 AI 기반 자동화, UI·UX 개선, 매장 운영 효율화 등 여러 과제가 실제 사업과 연결되는 성과로도 연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1기에 참여했던 ‘피치에이아이’는 GS25 매장에서 광고 효과 분석 AI를 실증했고, 2기에 선발됐던 ‘스튜디오랩’은 상세 페이지 자동 생성 기술을, ‘틸다’는 물류 최적화 솔루션을 각각 개발해 실질적인 사업 성과를 입증한 바 있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장은 “퓨처 리테일은 AI, 데이터, 디지털 전환(DX) 등 기술 경쟁력과 실행력을 갖춘 스타트업과 함께 유통을 혁신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리테일 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스타트업들이 이번 3기에 적극 참여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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